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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ode & Swift [입문+실무]

Xcode & Swift [입문+실무]
29회차 속성과정
전체 : 15시간 6분|회차당 평균 : 31분14초

이용기간 2개월

전문강사 : 알지오 R&D [Ap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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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ode & Swift [입문+실무] 사용법 강좌
Swift(스위프트)는 애플의 iOS와 OS X 운영체계에 최적화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간단한 스크립트 기능을 포함하여 객체지향의 클래스를 제공하여 iOS 어플 개발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소스로 코딩 언어 습득 및 프로그램 구현이 쉽습니다. 알지오 아이폰 앱 개발 Xcode & Swift [입문+실무] 강좌는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즉 iOS 개발툴인 Xcode를 사용하여 확실하게 아이폰 앱 개발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01.33분 아이폰 앱 개발 시작

    앱 페이지의 버튼 생성과 버튼 속성 설정을 하고 Playground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00] Xcode 기초/[00:40] new Xcode project 생성/[06:30] 인터페이스 설명 및 Xcode 설정/[11:00] 유틸리티 영역/[12:00] 시뮬레이터 테스트 방법/[23:05] 어플 제작 실습/[28:00] 어시스턴트/[30:30] 에러 설명

  • 02.28분 앱 페이지 제작

    앱 페이지의 버튼 생성과 버튼 속성 설정을 하고 Playground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00] BackgroundColor 변경/[01:59] 버튼 변경(매칭 코딩)/[04:10] 에러 확인, 코딩 수정/[08:39] 인자값 권한변경/[12:57] Playground 실습/[15:00] 변수 선언/[18:10] 문자열/[21:20] import UIKit/[22:32] 상수/[24:18] 문자열 연산/[26:29] int 연산

  • 03.32분 스위프트 문법 1

    print, Float, Double, Character, Tuple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Swift 문법/[02:14] print, debugPrint 함수/[06:48] override/[11:52] String, int 타입 추론/[14:41] Playground console log 확인/[15:17] UInt 음수 /[16:13] 부울린/[17:41] 템플릿 방식 문자열 나열/[21:25] String과 int 통합 출력/[23:24] Float과 Double/[25:22] Character/[29:06] Tuple

  • 04.36분 스위프트 문법 2

    전역변수, 지역변수, 다양한 연산자와 if 조건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Preferences 설정/[00:42] 대소문자 구분/[01:40] 단락 구분/[02:44] 형추론 타입확인/[03:38] 전역변수, 지역변수/[10:42] Tuple 형식의 Label/[13:37] 할당 연산자, 산술 연산자, 논리 연산, 비교 연산자/[23:01] 삼항 조건 연산자, 복합 할당 연산자, 범위 연산자 /[27:47] if 조건문/[31:41] if 조건문 난수생성

  • 05.28분 스위프트 문법 3

    비교문, for문, 중첩문, 반복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비교문 switch/[06:16] Tuple을 이용한 and, or 연산/[08:57] fallthrough/[09:51] for문의 반복문/[12:09] Preferences 설정/[12:33] for문의 변수 발생/[16:27] 중첩 for문/[18:39] for문의 응용 배열 연산/[20:27] for문의 stride 함수/[22:41] for문의 String/[24:02] 반복문 while

  • 06.30분 스위프트 문법 4

    사용자 함수, 매개변수가 없는 함수, 제네릭 함수, 반환타입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Continue/[04:57] Break/[08:02] 사용자 함수/[10:33] 매개변수 없는 함수 정의/[12:17] 자료형 함수명 사용하기/[16:18] 외부 매개변수 사용/[18:46] 반환타입/[20:15] 조건식 반환타입/[22:24] 매개변수 슬라이스화-배열/[25:21] 제네릭 함수

  • 07.27분 스위프트 문법 5

    중첩함수, 클로저, 대소문자의 배열 변경, 배열 Array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중첩함수/[06:51] 중첩함수 수정/[08:10] 클로저/[11:36] 클로저의 map함수/[14:29] 대소문자, 접두사, 접미사의 출력값 변경/[16:52] 공백 출력/[19:56] count 함수(문자길이 함수)/[20:43] 배열 Array (문자와 배열의 반복)/[23:49] 배열 일반 문자 정의 /[24:49] String안의 문자 연산(띄어쓰기, 줄바꿈)

  • 08.26분 스위프트 문법 6

    배열에서 값을 꺼내 배열값을 연산하고 문자열에서 문자를 꺼내오는 방법과 문자열 변경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문자열 int 변경/[04:50] 배열값 꺼내오기/[07:23] 배열값 연산/[10:24] 문자열 꺼내오기/[17:23] 문자열 가져오기/[19:05] 문자열에서 간격으로 String 가져오기/[21:32] 문자열 대소문자 바꾸기

  • 09.27분 스위프트 문법 7

    배열에서 값을 검색하고 찾아 꺼내오는 방법과 배열값을 삭제하고 배열의 형변환과 반복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문자 비교/[02:52] 배열에서 문자 검색/[08:26] 배열에서 없는 문자 찾기/[09:07] 배열에서 값 찾기 (contains)/[13:47] 찾은 값 이후 꺼내오기 (rang)/[18:19] 찾은 값 삭제하기/[20:53] 배열 형변환/[23:29] 배열 (count 함수 )/[24:28] 배열 반복/[26:22] 연속적 배열 범위 내의 출력

  • 10.34분 스위프트 문법 8

    배열의 그룹을 알아보며 값 찾기와 연산을 실습해보고 기존 배열 값의 추가, 삭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배열 범위 조건 출력/[05:24] 배열 그룹/[07:34] 배열 그룹 안의 값 수정/[08:22] 배열 최소값, 최대값/[14:28] 배열 연산 (합)/[16:06] 배열 연산 (평균)/[18:26] 배열 index number 지정/[21:07] 배열 first, last 값 꺼내오기/[26:12] 기존 배열의 값 추가/[29:32] 기존 배열의 값 삭제

  • 11.30분 스위프트 문법 9

    Dictionary의 key 값을 찾아 연산과 추가, 삭제를 해보며 Set에 대해서 알아보고 값 추가, 삭제를 해봅니다.

    책갈피 : [00:00] 배열의 Dictionary/[01:23] Dictionary 형추론/[03:49] Dictionary 총 값 찾기/[06:48] Dictionary key 값 빼기와 연산/[09:16] Dictionary key 값 복제/[10:53] Dictionary tuple 값으로 저장/[12:11] Dictionary key 값 가져오기/[15:43] Dictionary 배열에서 key 값 추가/[16:48] Dictionary 배열에서 key 값 삭제/[21:29] Set 만들기/[24:30] Set의 값 추가 /[26:54] Set의 값 삭제

  • 12.30분 스위프트 문법 10

    Set의 집합 연산과 Superset, Subset을 알아보고 옵셔널과 Class 정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Set의 제거된 값 찾기/[01:42] Set 값 찾기/[05:12] Set 집합 연산/[09:06] Set 집합 공통값 비교/[12:55] Superset, Subset/[14:49] 옵셔널 밸류가 nil인 경우 /[17:08] nil 옵셔널 타입의 결론 /[19:30] 옵셔널의 랩핑과 언랩핑/[24:37] Class의 정의

  • 13.41분 스위프트 문법 11

    다중, 컨비니언스 이니셜라이저와 get, set 프로퍼티 변경, 프로퍼티 감시자를 알아보고 원형 면적을 구해봅니다.

    책갈피 : [00:00] 이니셜라이저/[05:11] 다중 이니셜라이저/[09:14] 이니셜라이저 overlode/[15:50] 컨비니언스 이니셜라이저/[22:46] get방식 프로퍼티 변경/[25:03] set방식 프로퍼티 변경/[27:22] 원형의 면적 구하기(get, set방식)/[31:30] 다른 형식의 원형 면적 읽기전용으로 구하기/[33:58] 프로퍼티 감시자(연산 프로퍼티)

  • 14.35분 스위프트 문법 12

    Static Method Override, instance Method, Private Class, 열거형, 구조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Static Method Override/[04:31] Class Property 출력/[06:04] Instance Method 출력/[08:57] Private Class 값 출력, 실행, Property 값 출력/[10:44] Instance Method 정의/[13:28] 열거형 enum 정의/[17:48] 열거형 출력/[20:10] 구조체 struct/[26:55] Class와 구조체의 차이/[30:40] 구조체의 조건 대입과 비교

  • 15.21분 스위프트 문법 13

    UI의 세팅의 상대경로 위치, 절대경로 위치, Auto Layout 위치 정렬과 ViewController UILabel, UIButton 연결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UI 세팅/[02:06] 위치 정렬/[06:50] 상대경로 위치, 절대경로 위치 정렬/[10:54] Auto Layout 정렬/[15:35] ViewController UILabel 연결/[20:24] ViewController UIButton 연결

  • 16.32분 스위프트 문법 14

    UIButton, UILabel 연결해제와 연결을 해보고 UILabel에 text 코딩 방법과 UILabel 클릭 후 값 변경 출력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00] UIButton 연결해제와 연결/[06:06] UILabel Action 연결해제와 연결/[07:48] 언랩 UILabel 연결/[09:23] UILabel에 text 코딩/[13:33] UILabel에 text 정렬 코딩/[16:28] UILabel에 text 색상 코딩/[18:47] Autoshrink, Lines, Line Break/[20:33] text box에 맞게 font size 설정/[23:22] 코드상에서 UILabel 만들기/[27:10] UIButton/[28:53] UILabel 클릭 후 값 변경

  • 17.31분 스위프트 문법 15

    Button의 이미지 삽입과 UIStepper, UISwitch, UISegmented Control, UISlider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Button의 이미지변경/[02:49] Button 이미지 폴더 관리/[05:23] 이미지 폴더 라이브러리 추가/[07:05] UIStepper/[13:27] UISwitch/[15:39] UISegmented Control/[21:47] UISlider/[27:40] 이미지 설정

  • 18.18분 스위프트 문법 16

    키보드 설정과 UITextFieldDelegate를 알아보고, UITextField 연산 함수를 통해 키보드 내리기 위한 View 정의를 합니다.

    책갈피 : [00:00] UITextField 키보드 설정/[03:48] UITextField의 Delegate/[08:22] UITextField 연산 함수/[12:51] 에러 수정/[13:55] 곱하기 계산 실행/[15:06] 키보드 수정/[15:31] UITapGestureRecognizer

  • 19.29분 스위프트 문법 17

    UIPickerView로 선택항목을 정의하고 출력하며 SubView의 좌표, 컬러를 설정해 봅니다.

    책갈피 : [00:00] UIPickerView를 사용한 항목 선택과 출력/[01:35] 선택 항목 정의/[06:37] 선택 항목 출력/[10:24] 실행 /[11:01] 선택 항목 확인 코딩/[17:13] View Object로 SubView 추가/[20:04] UILabel 좌표, 컬러 설정/[26:28] SubView 코딩으로 추가

  • 20.31분 스위프트 문법 18

    이미지를 View와 Subview에 추가하고 View 좌표 영역을 이동과 확대, 축소를 해 봅니다.

    책갈피 : [00:00] 이미지를 View와 Subview에 추가/[04:37] 이미지의 위치/[06:08] 뷰와 이미지 좌표와 영역/[12:21] 실행/[14:39] View를 Button으로 이동/[20:46] 실행/[24:18] Switch로 View 확대, 축소/[31:04] 실행

  • 21.28분 스위프트 문법 19

    코딩으로 View에 이미지 균등분배와 View에 Table을 만들고 내용 출력을 출력해 봅니다.

    책갈피 : [00:00] 코딩으로 View에 이미지를 균등성 있게 출력하기/[02:53] UIStackView /[05:08] View 이미지 나누기/[08:41] View 이미지 균등분배/[10:16] Table 만들기/[13:36] UITableView/[17:14] Table 내에 Section 개수 배열값 출력/[18:36] Section의 타이틀, 셀, 튜플 읽어오기/[24:52] TableView의 내용 출력/[27:04] 실행

  • 22.36분 스위프트 문법 20

    Scene과 ViewController를 추가하여 Scene 교체 이동에 대해서 알아보고 테이블 뷰 만들기를 실습해봅니다.

    책갈피 : [00:00] Scene과 ViewController/[03:24] Image View 추가/[04:30] MainView과 SubScene 교체/[06:10] 세그웨이로 Scene 이동/[08:44] 코드로 Scene 이동/[11:26] 코드로 Controller 효과 /[14:55] File에서 새로운 파일 만들기/[16:38] SubScene에서 MainView로 돌아가기/[19:02] 내비게이션 컨트롤러로 이동/[24:18] 테이블 뷰 만들기

  • 23.31분 스위프트 문법 21

    Cell을 이용한 테이블 뷰 코딩을 하고 테이블 목록에 url을 대입, 전송을 알아보고 최종 테이블 뷰 코딩을 확인합니다.

    책갈피 : [00:00] 수정 오류 해결/[00:35] Cell 테이블 코딩/[11:13] Cell 목록에 url 대입/[15:52] Cell 목록에 url을 View로 전송/[21:14] Security 설정 변경/[23:09] 실행 /[24:51] 테이블 뷰 코딩 확인

  • 24.29분 스위프트 문법 22

    Tab Bar로 Scene 전환을 알아보고 알림표시와 메뉴 팝업 엑션 시트 추가에 대해서 실습해봅니다.

    책갈피 : [00:00] Tabbed App 만들기/[01:56] ViewController 추가/[05:39] 아이콘에 이미지 변경/[08:25] File에서 새로운 파일 만들기/[10:31] 알림 표시/[13:25] 알림 표시 클리어/[16:46] 최종 알림 표시 코딩 확인/[18:24] 메뉴 팝업 및 출력/[22:10] 메뉴 팝업 액션 시트 추가

  • 25.29분 스위프트 문법 23

    메뉴 팝업 YES/NO 선택과 타이머, 인/아웃 애니메이션과 Gesture Recognizer을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YES, NO 선택/[02:19] 무조건적인 YES/[02:47] YES, NO에서 사용자 입력 받기/[04:48] 입력시 키보드 나타내기/[06:01] textField 종료/[07:13] textField 액션시트 정의/[09:26] 타이머/[14:59] 인, 아웃 애니메이션 /[21:34] Gesture Recognizer(제스처 인식기)/[27:12] 제스처의 저장과 출력

  • 26.39분 스위프트 문법 24

    이미지를 나타내고 드레그로 이동, 두 손가락으로 뷰 돌리기, 코드로 도형을 그리고 이미지로 나타내는 것을 실습해 봅니다.

    책갈피 : [00:00] 이미지 드레그 이동/[02:47] 두 손가락으로 뷰 돌리기/[09:15] 코드로 직사각형 그리기/[19:10] 이미지로 도형 나타내기/[22:43] 코드로 모서리 둥근 사각형 그리기/[24:30] 코드로 원형 그리기/[25:16] 코드로 원호 그리기/[30:25] 이미지로 나타내기/[36:49] 실행/[36:58] 원호 그리기 수치 변경

  • 27.51분 스위프트 문법 25

    점선 그리기, 슬라이드 조절, 텍스트 파일 저장과 읽기를 하고 텍스트 뷰를 키보드 크기에 맞춰 봅니다.

    책갈피 : [00:00] 점선 배열구성/[04:50] 점선 영역구성/[07:21] 점선 모양구성/[09:51] UIImageView/[10:51] 실행 및 수치 수정/[12:43] 슬라이드 조절/[17:53] 실행 및 수치 수정/[18:48] 텍스트 파일 저장/[26:04] 텍스트 저장 파일 출력/[29:16] 배경 컬러/[29:33] 텍스트 뷰를 키보드 크기에 맞춤/[45:37] 실행/[46:10] 툴바 수정 /[46:38] 텍스트 수정 저장 후 출력/[48:17] 텍스트 뷰 프레임 수정/[49:33] 함수 이름 수정

  • 28.41분 스위프트 문법 26

    앱 개발에 필요한 세그먼트 연결된 Scene의 내용을 알아보고 이미지와 아이콘 이미지 변경을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강의자료 소스코드/[01:00] 이미지 설정/[01:56] 세그먼트 연결을 앱 개발/[03:17] One Scene/[06:59] Sub Level 수정/[08:25] Start Scene/[09:46] Table View-Content View 설정/[12:43] Table View-cell 추가/[15:38] View 연결 방법/[20:01] Navigation Title 수정/[20:50] Modal View Controller Label 수정/[22:15] Sub page에서 다른 Sub page로 연결/[24:17] Two Scene /[27:23] 이미지 설정과 이미지 이름 수정/[33:30] XCode 업데이트 변경/[34:40] Three Scene/[37:04] Four Scene/[37:42] Favorites/[39:21] Tab Bar Item icon 변경

  • 29.23분 스위프트 문법 27

    개발된 앱을 iTunes에 개발자를 등록하고 개발한 앱 등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개발된 앱을 아이폰 연결/[01:41] XCode에 아이폰 계정 추가/[03:59] 아이폰 연동/[04:43] 개발자 허용/[07:46] 권한/[08:46] 앱 아이콘 다운로드/[10:08] 앱 아이콘 등록/[16:51] 앱 등록/[19:41] 개인/기업 등록 방법/[20:53] 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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