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지오 평생교육원

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HOME>IT전문가>모바일 / 앱>안드로이드 개발 + Gradle [입문+실무]

안드로이드 개발 + Gradle [입문+실무]

안드로이드 개발 + Gradle [입문+실무]
58회차 속성과정
전체 : 40시간 18분|회차당 평균 : 41분41초

이용기간 2개월

전문강사 : 알지오 R&D [IT] 3명

300,000185,000



안드로이드 개발 + Gradle 인강 평생교육원 교육 안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를 위한 통합 개발 환경 (IDE) 입니다. 알지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강좌를 통해 주요 기능과 사용법, 환경 설정 방법을 알아보고,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과 실제 스마트폰의 구동 테스트를 공부하게 됩니다.

Gradle(그래들)은 빌드 툴로서 앱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필요한 소스들을 한 장소에 모으는 작업을 테스트나 배포, 개발 등의 자동화 기능을 통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도구이며,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는데 필요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공식 빌드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알지오 Gradle 강의는 다양한 예제 중심의 실무 교육으로 빌드 개발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과정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시작하는 입문자는 물론 실무예제를 필요로 하는 분들이 이용하면 좋습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01.24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한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에뮬레이터 만들기, 텍스트뷰 추가하는 방법, 버튼 추가하는 방법, 버튼에 기능 추가하는 방법, 새 액티비티 추가하는 방법, 실제 단말기에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책갈피 : [00:15] 액션바 제거/[00:53] 텍스트 변경/[01:29] 버튼 생성/[04:38] 전화걸기 버튼 생성/[06:31] 배경색 바꾸기 버튼 생성/[10:13] 배경색 랜덤 바꾸기 버튼 생성/[13:15] 색상 배열 소스 코드 설명/[16:30] 뒤로 버튼 메소드 입력/[17:42] 뉴액티비티 버튼 생성/[18:38] 텍스트 뷰와 버튼 생성/[19:22] 랜덤구구단 버튼 생성/[21:16] 단말기 연결/[22:04] 개발자 옵션

  • 02.25분 리니어 레이아웃

    각종 속성 설명, 자바코드상에서 화면 구성하기, 정렬하기, 여유 공간 설정하기, 공간 가중치 설정하기, 레이아웃 안에 레이아웃 추가하기, 이미지뷰 추가에 대해 설명합니다.

    책갈피 : [00:00] 레이아웃/[01:49] 버튼 생성/[05:08] 자바 코드 입력/[09:15] gravity 속성/[12:35] 텍스트 뷰, 버튼 생성/[14:55] Linear 레이아웃의 padding 속성/[17:12] 공간가중치/[20:33] 레이아웃 안에 레이아웃 추가/[23:35] 이미지 뷰 추가

  • 03.19분 상대 레이아웃과 테이블 레이아웃

    각 레이아웃의 속성, 각 레이아웃을 이용한 로그인 화면 구성하기에 대해 설명합니다.

    책갈피 : [00:13] 상대 레이아웃/[01:39] 버튼 중첩 내용 입력/[02:07] 상대 레이아웃 속성/[04:09] 화면 구조 만들기/[05:12] 상대적 위치를 이용한 배치 속성/[05:32] 배경색 바꾸기/[06:13] 로그인 화면 만들기/[07:29] 반투명 레이아웃/[10:12] layout_margin 속성을 이용한 여백 설정/[11:08] 테이블 레이아웃/[12:03] 자동확장 속성/[14:42] 입력상자 추가/[16:35] layout_span 속성

  • 04.28분 스크롤 뷰와 프레임 레이아웃, 각종 위젯

    스크롤뷰와 프레임레이아웃의 속성들, 그리고 각종 위젯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6] 스크롤뷰 설명/[01:55] change 버튼 기능 만들기/[04:50] 스크롤바/[06:08] 프레임 레이아웃/[11:24] 위젯 자세히 알아보기/[15:55] textSize, textStyle/[17:34] typeface, singleLine, maxLines/[20:17] RadioButton, RadioGroup/[23:41] hint 속성/[25:32] inputType 속성/[26:42] maxLength 속성

  • 05.24분 이미지 변환 화면과 SMS 입력 화면 만들기, 애플리케이션 구성 1

    이미지 변환 화면과 SMS 입력 화면 만들기와 애플리케이션 구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49] 화면 레이아웃 살펴보기/[04:11] 이미지 추가/[08:10] 배경사진 넣기/[10:46] Button 추가/[13:23] xml 레이아웃 만들기/[15:45] 액티비티 응답 받아 처리하기/[18:48] 요청코드 사용 이유/[20:03] 새로운 액티비티 버튼 추가/[21:58] 버튼클릭시 전화걸기/[22:17] EditText, Button 추가

  • 06.30분 애플리케이션 구성 2

    PDF 리더 앱을 통해서 PDF 문서를 읽는 앱 만들기, Lifecycle 익히기, 서비스 익히기, 브로드캐스트 수신자(Broadcast Receiver) 알아보기, 브로드캐스트 수신자를 이용한 SMS 애플리케이션 만드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PDF 읽는 애플리케이션 만들기/[03:01] openFile/[06:07] Paused와 Stopped 비교/[10:37] 버튼 만들기/[12:15] sms 애플리케이션 만들기/[15:04] Manifest 등록/[17:03] sms 보내기/[24:21] sms 내용 확인화면 만들기/[25:27] 디자인 만들기/[26:28] SimpleDateFormat/[26:40] 코드설명/[27:38] putExtra()/[28:32] processIntent()/[29:34] 실행

  • 07.36분 애플리케이션 구성 3

    브로드캐스트 수신자를 이용한 SMS 앱 만들기. 메세지 발신자 번호 띄우는 방법, 메세지 내용 보여주는 방법, 권한 부여 요청 대화상자를 띄워주는 방법, 매니페스트, 다국어 지원 방법, 토스트메세지 위치 정하기, 대화상자 만들기에 대해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26] Plain TextView 생성/[02:16] TextView 변수명 변경/[06:34] ScrollView 생성/[10:05] 권한요청 대화상자 띄우기/[14:06] 사용 끝난 App 삭제 방법/[16:56] 다국어지원 설정(values)/[21:12] 버튼 기능 연결/[22:08] try문 사용/[26:22] 언어별 내용 수정/[30:40] 대화상자 만들기/[35:31] setNegativeButton, setNeutralButton

  • 08.26분 애플리케이션 구성 4

    프래그먼트에 대해 설명하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1] Fragment 알아보기/[01:45] 화면전환기능 만들기/[02:25] Plain Textview, Button 생성/[03:57] java source file 만들기/[07:50] fragment 불러오기/[09:59] layout file 복사/[11:18] 버튼 기능 만들기/[12:18] MainActivity 객체화/[17:21] drawable/[18:12] Listview 추가/[20:26] setOnItemClickListener/[23:51] MainActivity 수정

  • 09.27분 애플리케이션 구성 5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 간단한 앱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36] 로그인 화면 꾸미기/[02:21] Button 추가/[07:20] CallActivity 추가/[09:57] SMSActivity 추가/[14:33] SettingsActivity 생성/[16:44] RadioButton 생성/[19:26] 환경설정 창 생성/[23:45] if문/[25:46] Toast 메시지 출력

  • 10.29분 각종 이벤트 처리 1

    버튼이벤트, 제스쳐디텍터, 하드웨어 BACK 버튼 처리, FOCUS 이벤트 처리, 단말 방향 회전 처리, 웹 브라우저 사용하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6] 이벤트 처리 방법 알아보기/[00:09] Button Event/[03:18] Toast Msg 생성/[05:57] if, else if/[09:07] onScroll, onFling/[12:42] 하드웨어 버튼 처리/[15:40] Focus Event/[17:47] background 속성/[20:25] 단말기 회전 처리/[23:30] 웹 브라우저 사용법/[24:48] webView 변수선언/[25:07] WebSettings

  • 11.43분 각종 이벤트 처리 2

    화면 방향 고정, url 입력 받아서 웹뷰에 웹페이지 띄우기, 로컬 html파일로 웹뷰에 페이지 띄우기, 간단한 애니메이션 사용하기, 애니메이션 리스너, 페이지 슬라이딩, 뷰플리퍼(뷰페이져)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2] 웹페이지, html파일 만들기/[01:56] 웹 페이지 열기/[03:41] P 태그 활용/[04:52] 화면 방향 고정하기/[06:17] API 레벨 조정/[09:17] 애니메이션 만들기/[17:14] webview도 애니메이션 적용/[21:15] 숨김 메뉴 기능 만들기/[23:46] 버튼 생성/[27:31] 액션 정보 만들기/[31:39] Boolean으로 변수생성/[38:02] Adapter 만들기/[39:19] String 배열 생성/[41:58] setAdapter/[42:52] 글자색, 바탕색 넣기

  • 12.48분 다양한 위젯과 이벤트 활용하기

    뷰페이져의 특정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는 방법, 프로그레스바, 시크바, 화면에 메뉴 기능 넣는법, 액션바 알아보기, 탭 화면 만들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2] 페이지 이동 버튼 추가하기/[02:34] ProgressBar 위젯 만들기/[07:14] 스피너 타입 ProgressBar/[09:56] SeekBar 만들기/[13:35] 액션바에 메뉴 버튼 만들기/[19:30] 메뉴 아이템 꺼내기/[22:39] 메뉴 폴더 만들기/[26:07] 서브타이틀 생성/[31:43] 액션바에 레이아웃 삽입/[37:10] 탭 레이아웃 추가/[38:21] 액션바 없애기/[42:55] 화면 전환 설정/[46:18] tabPosition 설정

  • 13.35분 선택 위젯의 사용과 커스텀뷰 만들기 1

    키패드의 사용, 나인패치 이미지 사용하기, 나인패치 이미지 만들기, 버튼이 눌렸을때 이미지 바꾸기, 실제 어플리케이션에서 많이 사용하는 리스트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3] 키패드 입력방식 설정/[01:49] 숫자 형태 입력/[02:53] 글자 형태 입력/[04:58] 나인패치 이미지/[08:40] 나인패치 이미지 이용 버튼 만들기/[10:30] 나인패치 이미지 만들기/[13:00] 나인패치 이미지 만드는 웹사이트/[15:41] 버튼 터치여부 인식/[19:26] 리스트뷰 알아보기/[21:02] 선택 위젯/[23:26] 텍스트뷰에 배열 넣기/[26:00] 레이아웃 이용 리스트뷰 만들기/[29:08] 레이아웃 xml에 연결될 자바소스 파일 만들기/[31:45] 텍스트뷰에 값 넣기/[34:38] 텍스트 위치 및 색상 변경

  • 14.38분 선택위젯의 사용과 커스텀뷰 만들기 2

    리스트뷰, 스피너, 그리드뷰에 대해 알아보고 복합위젯을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58] ArrayList 이용 리스트뷰 처리/[03:47] ArrayList에 값 넣기/[06:51] 하나의 액티비티에 하나의 리스트뷰 보여주기/[09:35] 스피너 알아보기/[13:04] 스피너 목록 선택시 처리방법/[15:13] 그리드뷰 알아보기/[20:19] 격자 무늬 형태로 보여주기/[21:25] 복합위젯 알아보기/[24:03] 복합위젯 이벤트 처리/[28:24] MainActivity에서 배열 값 넣기/[29:52] interface 만들기/[32:47] MainActivity에 생성한 위젯 추가하기/[34:13] 생성한 위젯 사용하기/[37:17] 갤러리 아이템 선택시 텍스트뷰에 표시하기

  • 15.30분 선택위젯의 사용과 커스텀뷰 만들기 3

    그리드뷰를 이용해 월별 캘린더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그리드뷰로 월별 달력 만들기/[03:08] 클래스 생성/[05:30] 그리드뷰 이벤트 처리/[07:41] Adater 객체 선언/[10:37] 달력 그리드뷰에 날짜 넣기/[16:10] 이전 월, 다음 월 버튼 처리/[17:41] 그리드뷰 꾸미는 클래스 생성/[20:16] 선택된 셀 배경색 바꾸기/[22:54] 생성한 달력 위젯 사용하기/[26:01] 현재 년, 월 텍스트뷰에 넣어주기/[28:16] 이전 월, 다음 월 버튼 기능 추가

  • 16.31분 선택위젯의 사용과 커스텀뷰 만들기 4

    멀티터치 이벤트 처리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멀티터치 이벤트로 이미지 확대/축소/[03:38] 터치 이벤트 로그 출력/[09:14] 이미지 삽입/[11:53] Canvas, Paint/[14:56] onDraw/[18:49] Matrix/[25:53] 터치 이벤트 처리

  • 17.30분 그래픽 1

    안드로이드의 그래픽 기능을 이용하여 네모, 동그라미, 직선, 지그재그, 그라데이션 효과를 나타내는 방법, 더블 버퍼링을 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Matrix를 이용해 비트맵 이미지를 꾸미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38] onDraw 이용 HPbar 만들기/[03:17] drawRect/[06:29] 테두리 설정/[09:01] 선, 원, 텍스트 그리기/[13:17] 색상 및 그라데이션 설정/[14:41] 지그재그 선 그리기/[18:47] 더블 버퍼링/[25:41] Matrix 이용 이미지 반전 및 크기, 회전 설정

  • 18.37분 그래픽 2

    터치이벤트를 이용해서 사용자가 손가락으로 화면에 선을 그릴수있는 기능을 만드는 방법, 페인트보드에 path를 이용해서 선을 부드럽게 그리는 방법과 서피스뷰의 간단한 사용법, 그래픽 카메라 객체를 사용해서 좀 더 입체적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더블 버퍼링/[02:41] 선 그리기/[05:45] 터치 이벤트 이용 선 그리기/[09:57] 선 굵기, 색상 변경/[11:07] 부드러운 선 그리기/[17:22] SurfaceView/[22:15] SurfaceView 이용 선 그리기/[25:54] 그래픽스 카메라/[32:44] 그래픽스 카메라 이용 이미지 확대, 축소, 회전

  • 19.1시간 22분 스레드와 애니메이션

    표준 자바에서의 스레드를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 핸들러를 사용해서 스레드를 처리하는 방법, 핸들러와 대화상자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과 루퍼를 이용해서 메인스레드에서 새로 만든 스레드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법, AsyncTask로 스레드를 사용하는 방법, ImageSwitcher클래스와 스레드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 트위닝을 이용한 트윈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방법과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스레드/[03:09] 스레드 시작점, 중지점 설정/[10:59] 핸들러 이용 스레드 처리/[16:43] Runnable/[21:10] 대화상자 이용 스레드 실행/[25:09] 스레드로 데이터 전달/[31:50] ProgressBar 이용/[35:08] AsyncTask로 스레드 사용/[38:57] 버튼 클릭 시 ProgressBar 채우기/[45:21] 스레드로 애니메이션 만들기/[50:26] 스레드 시작점 설정/[52:33] ImageSwitcher 이용 애니메이션 만들기/[57:24] ImageSwitcher 사용/[01:04:26] fade_out, fade_in/[01:05:03] 트윈 애니메이션/[01:07:07] scale/[01:09:35] 버튼 클릭 시 애니메이션 실행시키기/[01:12:56] xml 파일 추가하기/[01:15:14] translate, rotate, alpha/[01:18:33] 프레임 애니메이션/[01:21:29] animationDrawble.setVisible

  • 20.48분 네트워크와 데이터베이스

    HttpURLConnection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 방법과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방법,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추가하고 불러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HttpURLConnection을 이용하여 외부 이미지 출력하기/[02:59] execute/[04:55] onPreExecute, onPostExecute/[07:04] InputStream/[10:18] MalformedURLException/[12:42] ProgressDialog/[15:42] 스마트폰 내부에 데이터베이스 만들기/[18:15] id 지정/[20:47] setOnClickListener/[23:33] 데이터베이스 사용하기/[25:23] SQLiteOpenHelper/[27:54] onCreate와 onUpgrade의 차이/[30:50] 이미 앱이 설치되어있을 경우 처리/[32:14] SQLException/[34:48]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 추가하기/[37:11] 데이터베이스를 불러오는 activity 생성/[39:48] 데이터베이스 불러오기/[41:41] += 연산자/[44:57] 다른 activity로 이동/[46:00] 에러 확인하는 방법

  • Gradle
  • 21.37분 Gradle 개념 및 간단한 실습

    Gradle 개념을 알아보고 간단한 실습예제를 진행 후 Gradle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옵션 및 Tasks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책갈피 : [00:01] Gradle 이란?/[00:29] 환경변수, Path 설정/[02:16] 디렉토리 만들기/[03:28] build script 실행/[04:21] 플러그인 설치/[05:04] 프로젝트 생성, 파일 생성/[08:51] 명령 프롬프트 열기/[11:46] 프로젝트 자동 생성하기/[14:24] task, 속성 확인 명령어/[17:35] jcenter (중앙 저장소 지정)/[23:46] 자동 프로젝트 생성/[26:27] Servlet 작성/[30:05] Servlet 실행/[34:44] gradle wrapper/[36:00] gradlew tasks

  • 22.41분 Gradle 빌드 흐름 및 타스크 정의

    Gradle 의 빌드 흐름 및 LifeCycle을 살펴보고 Gradle의 타스크에 대하여 정의 및 활용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책갈피 : [00:01] 빌드흐름, Task 알아보기/[03:11] Task 그래프 작성/[04:33] 빌드 스크립트 실행/[06:42] 선언순서 변경, 실행/[08:13] 의존관계 없는 Task 작성/[11:51] 명령프롬프트 열기/[15:09] 의존관계 변경/[17:53] property 적용/[22:02] setTask, exeTask/[26:22] 동적 Task 정의/[30:32] Task 제어/[32:10] Task 처리 중단/[34:40] Task 실행 순서 제어/[37:57] 종료 Task/[40:06] Exception 발생

  • 23.41분 Gradle 스크립트 파일의 구조와 Gradle의 기본 객체

    Gradle 의 스크립트 파일 구조를 알아보고 Gradle 에서 사용하는 기본 도메인 객체와 그 속성 및 API를 알아봅니다.

    책갈피 : [01:16] 구성요소 확인/[02:22] 구성요소 없이 빌드 생성하기/[04:04] 지역변수/[08:03] 시스템 속성 알아보기/[10:51] 확장 속성/[14:06] 맵 접근 방법/[19:12] 스크립트 블록과 도메인 객체 관계/[21:32] 도메인 객체, Extension 객체/[27:05] name, description, path, projectDir, status, state, version 속성/[31:45] beforeEvaluate/[35:10] mustRunAfter,shouldRunAfter/[38:33] dsl 문서정보 확인

  • 24.36분 Gradle의 기본 객체 및 멀티프로젝트 구조

    Gradle 에서 사용하는 기본 도메인 객체와 멀티프로젝트 구조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2] gradle 객체/[01:45] gradleHomeDir, gradleUserHomeDir/[03:26] API 함수/[07:44] Javadoc 참조/[08:03] callback API/[10:19] settings 객체/[15:00] 멀티 프로젝트 실습/[19:01] 다중객체 구분자 지정/[23:21] 계층형, 단층형 프로젝트/[24:36] include API, include Flat API/[31:35] include 역할/[33:14] 외부 플러그인 지정/[34:26] 통합 플러그인

  • 25.38분 Gradle의 파일 참조

    Gradle 에서 파일을 참조하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봅니다.

    책갈피 : [00:17] 파일 참조 알아보기/[04:32] URL Object, URI Object/[06:05] 빌드 스크립트 수행/[06:19] 클로저 사용/[08:54] 여러 개의 파일 참조/[12:24] List 객체/[14:34] 경로 출력 예제/[16:32] 연산자 활용/[18:47] 필터링 기능/[22:23] 상태 확인 메서드/[33:51] matching 메서드/[36:02] visit 메서드

  • 26.38분 Gradle의 파일 복사 및 디렉터리 생성과 의존관계관리의 목적

    Gradle 에서 파일을 복사, 디렉터리 생성하는 다양한 방법, 그래들의 의존관계관리 목적을 살펴보고 의존관계관리 기능을 살펴봅니다.

    책갈피 : [00:01] 파일 복사 방법/[02:30] from, into 메서드/[05:03] 원하는 파일만 지정/[13:26] task에서 파일 복사 수행/[17:43] 파일 삭제 방법/[21:44] LogLevel 변경/[22:54] 의존관계 관리 목적과 의존관계 해결 자동화/[25:20] 의존관계 그룹 구성과 의존관계 지정 방법/[28:13] 파일 의존관계/[34:41] 저장소 설정 방법/[35:00] maven 저장소 설정

  • 27.36분 Gradle의 저장소와 전이적 의존관계

    ivy 저장소와 로컬파일시스템 저장소 지정방법과 전이적 의존관계와 전이적 의존관계로 인한 문제 해결 방법을 확인해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0] ivy 저장소/[06:57] 로컬파일시스템 저장소/[09:38] 버전 동적 지정/[14:41] 전이적 의존관계/[20:19] 의존관계 버전 경합 해결방법/[23:55] Newest, fail 전략/[27:22] 버전 지정 방법/[28:50] 클라이언트 모듈 의존관계/[31:51] 의존관계 확인

  • 28.39분 Gradle이 제공하는 테스트 자동화 방법

    환경 차이에 대한 이식성, 특정 범위 지정을 통한 실행, 느린 테스트 감소를 위한 기능 제공에 대해 학습합니다.

    책갈피 : [00:45] 일반적인 환경차이 제어/[04:01] gradle로 환경차이 제어/[07:23] 파일 하나로 환경차이 제어/[11:12] 특정 범위에서 테스트(패턴 일치)/[18:55] 필터 이용 특정 범위 실행/[20:19] 특정 범위에서 테스트(테스트 프레임웍)/[26:29] 테스트 스윗/[27:53] 특정 범위에서 테스트(소스 세트)/[30:26] 느린 테스트 개선(분할 실행)/[33:15] 느린 테스트 개선(병렬 실행)/[37:11] 느린 테스트 개선(JVM 튜닝)

  • 29.41분 Gradle을 이용한 파일압축방법과 퍼블리싱방법

    zip, jar, tar, war 압축 파일 생성 방법, 압축파일을 퍼블리싱하기 위한 gradle에서 제공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5] 압축 파일 생성 방법/[05:02] 압축 디렉터리 및 이름 설정/[08:11] 압축파일 생성 위치 설정/[11:23] archiveName 속성/[14:34] zip, tar, jar 압축 형식별 특성/[21:26] war 파일 생성 방법/[25:24] distribution 플러그인/[26:49] 파일 퍼블리싱 방법/[29:54] 소프트웨어 컴포넌트/[35:43] artifact 퍼블리싱

  • 30.40분 Gradle 퍼블리싱과 배포 및 사용법

    gradle 퍼블리싱관련 메타데이터 제어방법, 퍼블리싱을 위해 생성한 모듈을 인터넷을 통한 업로드 및 사용 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책갈피 : [00:30] 메이븐 플러그인 이용 메타데이터 편집/[05:47] ivy 플러그인 이용 메타데이터 편집/[10:30] 퍼블리싱 위치 지정/[15:42] 온라인 배포를 위한 bintray 설정/[21:00] 온라인 배포를 위한 코드 설정/[25:30] API Key 할당 방법/[27:11] pkg 설정/[31:43] 업로드 수행/[35:43] 업로드된 모듈 사용

  • 31.33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Gradle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Gradle 을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살펴본다.

    책갈피 : [00:00]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 생성 시 파일 구조/[07:08] task 실행/[09:05] library 모듈 생성/[11:53] 로컬저장소 지정하여 사용/[15:53] 앱 서명 작성/[18:16] 제품 특성 지정/[19:24] 확장 플러그인 적용/[24:15] apk 배포 시 리소스 줄이는 방법/[27:42] 앱 엔진 모듈 추가/[32:00] 에스프레소 시나리오 테스트 연동

  • 32.41분 ant, maven을 gradle로 변환

    ant, maven으로 되어 있는 프로젝트의 빌드시스템을 gradle로 변환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책갈피 : [00:05] ant, maven을 gradle로 변환/[05:33] ant를 gradle로 변환/[09:21] gradle에서 ant를 이식하여 사용/[13:52] ant target 참조하여 war 파일 생성/[18:21] ant 속성 참조/[22:14] ant 체크스타일을 gradle로 이식/[26:00] maven을 gradle로 이식/[30:06] pom.xml 변환하여 gradle용 빌드스크립트로 생성/[36:58] pom.xml을 pom으로 지정

  • 33.37분 spring boot 사용을 위한 gradle 설정

    spring boot 사용을 위한 gradle 설정, STS 툴을 이용한 gradle 사용 방법 및 설정 방법을 학습합니다.

    책갈피 : [00:00] spring boot 사용을 위한 gradle 설정/[05:48] gradle과 spring boot 이용 멀티프로젝트 구성 방법/[09:20] 전체 프로젝트를 설정 및 관리/[14:46] default.gradle 사용방법/[17:30] environments.gradle/[20:34] Javadoc 설정 및 사용/[25:16] STS Tool을 이용한 프로젝트 실습/[32:34] mybatis 사용을 위한 설정

  • 34.41분 빌드스크립트 분할과 구조화

    gradle 빌드스크립트를 분할하고 구조화하여 설정하는 방법, 사용자 정의 plug-in을 작성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책갈피 : [00:27] 빌드스크립트 구조화/[03:49] 프로젝트를 분할하여 구조화/[09:46]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하여 구조화/[14:23] 빌드src 디렉터리 생성 후 구조화/[20:02] 사용자 정의 task 생성/[25:23] 사용자 정의 플러그인으로 빌드스크립트 구조화/[29:05] 확장 객체를 이용한 플러그인/[36:08] apply plugin 따옴표 유무의 차이/[39:37] 플러그인 명칭 규칙

  • 35.33분 IntelliJ IDEA 에서 gradle을 이용한 실습

    spring, mysql 연동 실습, scala 실습, hibernate 실습

    책갈피 : [00:00] IntelliJ IDEA 이용 스프링 사용/[05:10] 스프링 및 mysql 연동 실습/[10:22] 스프링 연동 실습/[16:44] 스프링과 gradle을 이용한 실습/[21:52] scala 사용 실습/[27:12] scala 설정 코드 설명/[31:10] hibernate와 mysql 사용 방법

  • 36.43분 gradle을 이용한 SpringMVC 멀티 프로젝트

    gradle을 이용하여 각종 라이브러리에 대한 의존관계 지정, 데이터 처리를 의한 DB 설정 및 사용, SpringMVC 모델과 gradle을 이용하여 멀티프로젝트를 수행

    책갈피 : [00:00] Spring MVC 멀티프로젝트/[06:24] root 프로젝트에 있는 build.gradle 설명/[13:19] configurations, dependencies, idea 설정/[18:37] 서브 프로젝트에 의존성 설정/[23:01] tomcat 설정/[26:22] servlert, hibernate, Spring 사용을 위한 소스코드 작성/[31:29] 이벤트 처리/[35:28] DB 설정/[40:49] tomcatRun task 실행 및 결과확인

  • 37.38분 젠킨스를 이용한 CI환경 구축

    젠킨스 설치 및 gradle 플러그인 설치를 통한 CI환경 구축

    책갈피 : [00:00] 젠킨스를 이용한 CI 환경 구축/[02:54] 젠킨스 설치/[06:38] 플러그인 설치/[07:41] 젠킨스로 프로젝트 빌드/[09:36] GitHub/[13:09] 빌드/[17:10] 젠킨스 구성/[20:41] 빌드 후 조치/[22:56] gradle 젠킨스 플러그인/[24:39] 젠킨스에서 gradle 설정 및 빌드/[27:46] CI에서 프로젝트 기능 추가/[33:46] findbugs 이용 코드검사/[36:34] JaCoCo

  • 38.38분 docker를 이용한 배포 및 원격지 호스트에 대한 접근, 제어 방법

    docker를 이용한 컨테이너에 배포 하는 방법, 원격지 호스트에 대한 접근 및 제어 방법 소개, gradle에서 소스코드 검증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책갈피 : [00:00] findbugs 플러그인/[04:13] findbugs 기능 설정 변경/[08:44] JaCoCo 플러그인/[09:51] cargo 이용 배포 실습/[14:11] docker 설치/[18:58] docker 이용 톰캣서버 구축/[24:41] cargo 이용 외부에 deploy/[30:33] 프록시 설정/[34:03] 원격서버 조작

  • 39.39분 gradle 플러그인 제작 후 배포 및 사용, 버전비교

    gradle 플러그인 작성 후 배포, 배포된 플러그인 사용, gradle 버전 변경에 따른 빌드 비교

    책갈피 : [00:04] 로컬 경로에 배포/[02:58] 사용자 정의 배포/[06:21] eclipse, eclipse-wtp 플러그인/[09:22] gradle 플러그인 제작/[13:53] groovy 클래스 생성/[18:43] 메타정보 작성/[21:39] 플러그인 배포/[24:05] 배포한 플러그인 사용/[29:12] 빌드 비교 플러그인/[31:35] 빌드 비교 플러그인 실습/[37:04] tasks, arguments

  • 40.34분 gradle 통합 테스트 Geb 및 빌드관련 설명

    BDD 적용 및 설명, Geb 설정, 빌드 관련 설명 및 마무리

    책갈피 : [00:00] TDD, Junit, BDD/[04:17] spock 이용 BDD 실습/[10:17] setup, expect, where/[12:14] 통합테스트 Geb/[14:53] Geb 설정/[18:52] sourceSets 정의/[21:03] Geb를 이용한 페이지 생성/[24:11] 이미지, html로 저장/[29:35] debug 모드/[31:04] 빌드

  • 안드로이드 개발 [활용]
  • 41.41분 프로젝트 구조, TextView와 ImageView삽입, 모바일기기 연결

    프로젝트를 모바일 기기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프로젝의 구성을 살펴보고 TextView, ImageView를 삽입해봅니다.

    책갈피 : [00:12] 프로젝트 import, 삭제/[01:25] 폴더 확인, 복사/[02:07] file-import/[03:59] 프로젝트의 구조/[04:21] 폴더와 파일확인/[07:05] 탭메뉴, 코딩창/[10:20] 소스확인/[13:21] name, value/[16:48] debug/[19:36] 레이아웃변경/[22:01] 스타일추가/[27:11] image view/[33:35] maxwidth, maxheight/[39:43] 드래그&드롭방식

  • 42.56분 EditView, Button, 레이아웃

    에디트뷰와 버튼을 만들어서 제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봅니다. 그리고 LinearLayout을 추가해서 내용을 살펴보고 layout_gravity, layout_weight 등의 속성을 변경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22] Button/[00:33] EditText/[06:39] Button 추가/[11:35] findViewById/[14:11] setOnClickListener/[16:56] getText, toString/[22:02] LinearLayout/[28:59] gravity/[33:15] TextView/[41:59] background 컬러 적용/[46:35] text 추가/[48:29] baselineAligned

  • 43.55분 margin, padding, 여러가지 Layout

    레이아웃에 여백을 줄 수 있는 margin과 padding에 대해 알아보고, RelativeLayout, FrameLayout, TableLayout 등의 레이아웃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12] 여백에 대한 속성/[01:06] magin, padding/[05:15] RelativeLayout/[11:18] toRightOf/[13:54] alignParentRight/[18:26] ImageView 추가/[23:11] marginRight/[27:22] AbsoluteLayout/[33:35] FameLayout 추가/[34:28] Button 추가/[42:07] setOnClickListener/[48:21] TableLayout 추가

  • 44.53분 레이아웃 중첩과 화면전환작업

    여러가지 레이아웃을 같이 사용하는 레이아웃 중첩에 대해 알아보고 버튼을 눌러 화면전환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44] collapseColumns/[02:44] Button, TableRow 추가/[06:15] 레이아웃 중첩/[08:13] TextView 추가/[12:35] ImageView 추가/[18:18] TableLayout 이동/[22:41] Button 추가/[28:40] TextView 추가/[34:06] EditText, Button 추가/[41:45] Preferences/[50:15] switch case 문

  • 45.53분 레이아웃 속성 변경, 레이아웃 전개, 파라미터

    실행중에 속성을 바꿔는 방법을 알아보고 레이아웃 전개와 파라미터에 대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1:03] LinearLayout 추가/[03:45] TextView, EditText 추가/[07:43] 변수 선언/[14:50] Layout 전개/[20:37] TextView 추가/[28:15] LayoutInflater/[34:50] xml 파일 생성/[48:06] TextView, setText 추가

  • 46.54분 레이아웃 마진, 커스텀뷰

    레이아웃 파리미터를 이용한 레이아웃 마진 설정에 대해 배우고, 커스텀뷰를 제작하여, 원과 사각형, 선, 점 등을 그려보고 속성등을 변경해봅니다.

    책갈피 : [00:47] LinearLayout 생성/[02:13] Button 추가/[07:43] CustomView/[15:18] Paint 객체 생성/[16:18] setColor, drawColor, drawCircle/[25:41] 생성자함수 추가/[33:30] 16진수 컬러값/[39:15] MyCustView 인스턴스 생성/[44:20] drawARGB, drawRGB/[50:49] drawRect, drawRoundRect

  • 47.56분 Canvas와 Paint Part1

    타원과 호, 여러개의 선들과 점들을 캔버스에 그려보고, 페인트 객체를 이용한 안티 엘리어스, 선의 마감형식, 채우기 형태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1:49] 타원 추가/[04:00] 호 추가/[07:15] 위치값 이동/[09:35] 여러개의 라인 그리기/[11:13] 좌표값 추가/[16:47] 안티 엘리어싱/[18:56] 생성자 함수 추가/[26:07] 좌표값 재설정/[31:00] 선의 끝 부분 처리, 채우기 형태/[32:42] Alzio16/[33:22] MyCustView 객체생성과 구현/[41:45] SQUARE 처리/[47:15] 반지름 수정/[47:22] x좌표 수정/[47:34] 결과 확인/[47:58] setStyle STROKE, FILL AND STROKE

  • 48.54분 Paint Part2, Bitmap과 텍스트

    모서리의 형태를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그리기 객체 중 비트맵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출력하는 방법과, 텍스트를 출력하는 메소드들에 대해 알아보고, 수평정렬을 수행해봅니다.

    책갈피 : [00:13] 모서리의 형태/[03:38] drawRect 사각형추가/[09:24] MyCustDraw 객체/[11:16] 리소스에 비트맵 추가/[15:28] getBitmap, drawBitmap/[27:14] createBitmap/[36:30] MyCustView 클래스/[40:15] drawText/[49:45] setTextAlign, setTextSize/[53:37] 좌표값수정

  • 49.1시간 1분 Typeface, Custom Font, path

    Typeface를 작업하고, 외부글꼴 설정방법, path그리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0] 정렬/[03:33] 크기가 다른 문자열/[07:35] Typeface/[12:19] 취소선 그리기/[18:42] onDraw/[23:01] Monospace/[28:56] Create From Asset/[32:04] 사용자 정의 폰트/[37:04] 선의 두께, 선의 색상/[46:06] MoveTo, LineTo/[49:18] rLineTo, quadTo/[54:06] CubicTo/[57:26] 선위에 글 표현

  • 50.50분 Button출력, 이벤트핸들러, Sound 출력 part1

    이벤트핸들러를 이용해 button을 통해 팝업되는 토스트를 만들고, mediaplayer를 이용하여 Sound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49] 팝업창 만들기/[02:33] 버튼 만들기/[08:38] 텍스트뷰/버튼 만들기/[13:40] Switch/[16:29] Case/[28:25] Show, Break/[35:37] 카운트와 카운트 연속의 차이/[38:16] 사운드 출력/[46:49] SndOn, SndOff

  • 51.53분 Sound 출력 part2, 이벤트핸들러

    Beeper와 SoundPool을 이용하여 Sound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벤트핸들러에 대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33] Beeper, MediaPlayer/[06:07] 준비없이 재생, 준비하고 재생/[10:10] 막는태그/[16:41] SoundPool/[22:40] Switch Case/[33:22] 이벤트 핸들러/[37:42] Boolean/[45:46] OnTouch/[51:19] 이벤트 연결

  • 52.53분 이벤트 리스너와 핸들러의 우선순위, 외부변수 접근

    액티비티, 뷰, 익명 이너클래스가 리스너를 구현하는 방법과 인스턴스없이 구현하는 방법등을 알아보고, 이벤트 핸들러의 우선순의를 공부합니다. 그리고 외부 변수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책갈피 : [02:07] View/[04:16] IF문/[09:14] 임의의 인터페이스 구현/[11:11] 접근제한자/[19:13] 변수선언문/[23:17] setcontentview/[27:25] 핸들러의 우선순위/[34:07] 이벤트 리스너/[37:08] 액티비티의 콜백메소드로 처리/[38:14] 외부변수에 접근하는 방법/[42:06] 그래픽컬 레이아웃/[49:11] 터치 이벤트 핸들러

  • 53.57분 이벤트의 종류-터치 동작과 키보드 동작

    ACTION_DOWN, MOVE, UP등의 터치 동작과 키보드 동작에 대해 알아보고 이 이벤트를 사용하는 예제를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4:06] 점들 저장하기 위한 클래스 만들기/[09:53] protected class 선언/[12:04] setColor, setStrokeWidth, setAntiAlias/[17:06] if를 사용해 액션 지정/[25:34] if문으로 조건 만들기/[29:25] invalidate로 무효화/[36:20] 변수 만들기/[39:53] 원 그리기/[42:47] setFocusableInTouchMode/[46:41] if문으로 조건 추가/[47:41] 키보드 동작 설정/[55:34] 색상 변화하는 버튼 수정

  • 54.55분 버튼 이벤트 처리와 중복처리, 포커스, 타이머

    버튼에 대한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중복된 부분의 처리 내용과 포커스 상태, 그리고 타이머 이벤트에 대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19] 버튼의 이벤트처리/[04:34] LinearLayout 추가/[09:35] 첫번째 버튼 찾기/[13:14] TextView 찾기/[17:16] 코드의 중복에 관한 유의할 점/[19:40] 이벤트 리스너 만들기/[23:58] 이벤트 처리 설정/[26:41] 중복되는 부분 처리하기/[30:51] 포커스/[37:15] 타이머/[43:20] 타이머 처리하는 내용 만들기/[45:55] 증가하는 시간 단위 설정/[52:23] 조건 추가

  • 55.47분 CountDownTime, 메뉴

    CountDownTime 클래스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타이머를 만들고 버튼을 추가하여 중지할수 있도록 만들어봅니다. 그리고 메뉴의 종류를 알아보고 각각의 메뉴를 사용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54] 카운트다운 타이머 만들기/[02:57] 카운트 변수 만들기/[07:18] 카운트변수에 대해 증가하게 만들기/[15:01] 메뉴의 종류/[20:02] 메소드 상속/[28:51] 토스트 뜨게 만들기/[38:01] 아이콘 추가/[41:33] TextView 생성

  • 56.52분 체크 메뉴, 컨텍스트 메뉴 Part1

    일반적인 체크 메뉴와 옵션 버튼이 있는 체크 메뉴에 대해 공부하고 각각을 사용하는 예제를 만들어봅니다. 그리고 컨텍스트 메뉴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17] 체크 메뉴/[03:58] 체크 메뉴 만들기/[05:45] 메뉴 추가/[08:56] 그룹에 아이템 추가/[15:26] 버튼 할당하기/[22:25] 체크메뉴 가져오기/[31:52] switch case/[41:15] 컨텍스트 메뉴/[45:06] 위젯 추가/[50:07] mEdt에 EditText에 대한 내용 할당

  • 57.52분 컨텍스트 메뉴 Part2, 리소스와 스타일

    컨텍스트 메뉴를 더 알아보고, 리소스와 대체 리소스, 그리고 스타일 생성과 적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44] 컨텍스트 메뉴 붙이기/[01:03] OnCreateContextMenu 생성/[03:53] SetHeaderTitle/[09:24] switch case문 작성/[15:16] 컨텍스트 메뉴 확인/[20:03] assets과 res 파일의 차이점/[26:11] xml 코드로 보기/[30:48] 적용할수 있는 텍스트뷰 가져오기/[35:00] SettextColor, SettextSize/[40:30] 스타일 지정/[46:52] 레이아웃에 적용

  • 58.1시간 2분 대체 리소스와 텍스트뷰

    대체 리소스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오토링크, 쉐도우, 텍스트 꾸미기 등 텍스트뷰의 속성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11] 대체 리소스 환경/[00:35] 화면방향, 언어/[08:33] button추가/[10:48] 텍스트 뷰/[13:31] 스크롤 나타나도록 작업/[16:14] width, height, text 값 지정/[21:37] 값을 제한하는 방법/[23:26] integer, signed, decimal/[30:56] digitsts, numeric/[31:26] 커서와 포커스/[33:50] 커서 설정/[40:52] 오토링크/[46:15] 글자 장식-그림자 효과/[51:15] 글자의 장평 설정/[58:14] 줄 수 지정하기






주소 :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122번길 41-46, 2F|e-mail : help@alzio.co.kr|호스팅 제공자 : SK브로드밴드
회사명 : 알지오|대표 : 채명수|개인정보관리자 : 박진엽|사업자등록번호 : 217-90-17793|통신판매 제2008-0312호
SSL발급자 Equifax Secure Global eBusiness CA-1|Copyright since 2003ⓒalzio.co.,Ltd all rights reserved. SNS

* 중소기업진흥공단 신기술밴처지원

* 서울기술보증 제 20031501호